임영웅탓-…위메이드플레이, 무리한 인건비ㆍ홍보비로 ‘적자전환’

위메이드플레이가 무리한 인건비와 홍보비로 인해 29022년 4분기 적자전환됐다. 또한 2022년 영업이익은 -91.2%를 기록하며 근래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8일 실적발표에 따르면 위메이드플레이의 2022년 4분기 매출은 322억 원, 영업이익은 -491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매출은 -3.6%,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2022년 위메이드플레이의 매출은 1340억 원에 영업이익 7억 4900만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6.8% 늘었고, 영업이익은 -91.2%가 감소했다.

이렇게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은 영업비용이 늘었기 때문이다. 인건비가 391억 원으로 27.8%였고, 광고선전비가 283억 원으로 무려 125.3%나 늘었다. 감가삼각비도 131.0%나 늘었다.

인건비의 경우 개발 자회사 인력수 증가 등으로 전분기,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고, 는 광고선전비는 자회사 플레이링스의 소셜 카지노 마케팅비 집행 감소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는 설명이다. 또 감가상각비는 부동산 리츠 연결 편입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하지만 이는 분기 관련 내용이고, 2022년 연간 광고선전비는 100% 넘게 늘었다. 위메이드플레이는 2022년 4분기 임영웅을 애니팡의 홍보모델로 내세우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 바 있다.

회사 측은 "전년 대비 감소한 이익 부문에 대해 애니팡 IP의 리브랜딩을 위한 마케팅 확대와 신작 개발을 위한 신설 자회사 2곳의 인력증가에 따른 인건비 등 연구개발비, 운영비 확대가 반영된 것"이라고설명했다.

위메이드플레이 이호대 대표는 “국내외 신작과 신사업 개발에 돌입한 지난해 선행한 다양한 중장기 투자가 가시화되고 신작 출시가 본격화될 올해부터 국내외 실적과 서비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위메이드플레이는 올해 1분기 P&E 게임으로 첫 선을 보이는 ‘애니팡 블라스트’, ‘애니팡 터치’, ‘애니팡 코인스’ 등 캐주얼 게임 3종이 위믹스 플레이를 통해 해외에 출시한다.

하반기에는 애니팡 IP의 계보를 이을 신작 2종을 비롯해 퍼즐형 RPG를 표방한 창사 이래 첫 미드코어 장르 신작 등 국내외 시장에 6종의 신작을 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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